로고

함평군노인복지관
HOME 로그인
  • 사업 소개
  • 상담 및 정서생활지원
  • 사업 소개

    상담 및 정서생활지원

    상담 및 정서생활지원

    차한잔 나눌 수 있는 마음의 여유~
    행복한 100세 시대,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위해 어르신들께서 보다 원활하게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이용 상담과 지역사회 어르신 그리고 그 가족의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나누고 필요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다양한 전문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상담을 통해 신체․정신․사회․경제적 능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의 제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드립니다.
    • 어르신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노화로 인한 상실에 대해 대처하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

    이용안내

    • 이용대상 : 이용 어르신 및 가족, 지역 주민
    • 상담장소 : 복지관 1층 상담실
    • 이용시간 : 월~금(09:00~18:00)
    • 이용방법 : 선착순 예약제 (방문 및 전화신청)
    • 상담내용 : 이용 상담 및 전문상담(법률, 세무, 심리, 금융, 민원, sns상담, 방문상담)
    • 상담인력 : 사회복지사, 물리치료사, 의사, 법률전문가, 심리상담사 등
    • 상담비용 : 무료

    이용절차

    • 복지관 방문(1층 상담실)
    • 초기상담 및 서류제출
    • 회원등록 및
      임시회원증 발급
    • 복지관 프로그램
      신청 및 서비스 이용
    • 신입회원 교육
    • 회원증 발급

    구비서류

    • 주민등록증 / 회원등록신청서 / 이용서약서 /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·제공 동의서 /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

    사업내용

    신입회원 교육
    프로그램 내용 장소 일시
    신입회원 이용상담
    • 회원 가입 및 복지관 이용 상담
    • 일반상담 (초기 가입 상담 및 이용자 상담)
    • 욕구(needs) 사정
    • 위기 노인 상담 및 연계
    상담실 (1층) 수시
    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 복지관에 처음 등록하신 어르신 대상으로
    월1회 신입회원 안내교육 및 회원 교류 기회 제공
    대강당 월1회 마지막주 화요일 14:00~15:00
    ※ 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    전문상담
    프로그램 내용 장소 일시
    이용자 고충상담 복지관 및 프로그램 이용에 불편이나 건의 사항 등을 개별적 상담 상담실(1층) 수시
    금융 및 세무상담 재산, 세금, 상속 등 세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 해결 및 관련 정보 제공 상담실(1층) 분기별 진행
    법률상담 채권/채무관계, 주택문제, 가족문제 등의 각종 법률과 관련된 문제 상담 상담실(1층) 분기별 진행
    건강상담 올바른 의학 정보 제공 및 만성질환 등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대한 상담 상담실(1층) 분기별 진행
    치매상담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치매 선별검사 및 상담을 통해 예방 다목적실(2층) 분기별 진행
    정서생활지원
    프로그램 내용 장소 일시
    웰다잉 프로그램 노년기 인생의 과업인 삶과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성찰을 통하여 삶이 소중함을 깨닫고 삶의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 다목적실(2층) 회기별 진행
    우울 및 자살 예방 프로그램 사전· 사후 우울증 선별 검사를 통해 우울증 고위험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(회기별 테마를 정하여 운영) 다목적실(2층) 회기별 진행

    담당자에게 연락 주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    ☎ 상담사업 담당자 (061-323-5518)